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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인물▣ 본문
로버트 허칭스 고다드'(Robert Hutchings Goddard, 1882년 10월 5일 ~ 1945년 8월 10일)는 로켓의 선구자로 널리 알려진 미국의 과학자이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생애 동안 업적을 인정받지 못했고, 그의 이론은 비아냥거림을 받기까지 하였다.
고다드는 매사추세츠주의 우스터에서 태어났다.
고다드는 어릴 때 마르고 허약하여 언제나 건강이 좋지 못했다.
1901년, 19살의 고다드는 건강이 나아지자 남부고등학교 2학년으로 들어가 정식 교육을 받았다.
고다드는 교육을 받지 못했던 공백 기간을 메꾸기 위해 학교 도서관에 있던 수학, 천문학, 공학, 작문 관련 책을 공부하였다.
그리고 우리는 한 개인에 있어 그의 한계를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그가 확실하게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말하기가 힘들다.
고다드는 1904년에 우스터 과학기술대학교에 입학했다.
고다드는 지식에 목말라 했으며 일찌감치 물리학과장이었던 윌리엄 더프 교수의 눈에 띄었다.
우스터 과학기술대학교에서 고다드는 "시그마 알파 엡실론"이라는 사교단체에 가입했는데 이때부터 미리엄 암스테드와의 긴 사랑을 시작했다.
그녀와 고다드는 약혼까지 했으나, 끝내 헤어졌으며 1909년 즈음 약혼을 깼다.
고다드는 1909년에 우스터 과학기술대학교에서 물리학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학교에서 일 년 간 물리학 강사로 일했다.
그 뒤 고다드는 1909년 가을부터 우스터에 있는 클라크 대학에서 졸업 공부를 시작했고 1910년에 클라크 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12년에는 클라크 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기 위해 공부했으며 그 후 1년 간은 명예 펠로우(선임 연구원)로서 공부했다.
1913년에 고다드는 프린스턴 대학교의 파머 물리 실험실 특별 연구원직을 맡았다.
고다드는 1926년 3월 16일에 매사추세츠주의 어번에서 최초의 액체 연료 로켓을 쏘아 올렸다.
그 역사적인 사건을 그는 일기에 간결하게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로켓의 최초 비행은 어제 에피 아줌마의 농장에서 행해졌다."라고 기록했다.
고다드는 타인을 신용하지 않고 혼자서 연구를 진행해 그 실적의 파급은 한정되었다.
고다드의 획기적인 논문 《초고공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해서 뉴욕타임스는 진공 상태에서는 로켓을 추진시킬 물질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작용·반작용의 법칙이 성립하지 않고) 날아갈 수 없는 것을 누구라도 알고 있다고 극렬하게 비판했다.
찾아온 신문 기자들에게 고다드는 과장된 기사를 싣지 않도록 간절히 부탁했지만, 우스터의 지방 신문은 "달 로켓은 238,799.5 마일의 목표를 잃었다."라는 표제로, 달을 목표로 한 로켓이 실패해 공중에서 폭발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게재했다.
실제로는 신문기자가 본 로켓의 잔해는 낙하한 로켓이 지면에 격돌한 것이었고, 로켓은 예정된 고도에 도달하여 실험은 성공했다.
고다드는 그 일을 필사적으로 설명했지만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었으며, 이것이 계기가 되어 매사추세츠주 내에서의 로켓 발사 실험이 금지되었다.
그러나 이 뉴스로 로켓 연구에 흥미를 느낀 찰스 린드버그의 추천으로 새로운 자금을 원조받아, 이후에 UFO 소란으로 유명해진 뉴멕시코주 로즈웰로 실험장을 옮길 수 있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시작되면서, 고다드는 미국 해군을 위해서 로켓 공학의 연구를 했지만, 해군은 그 연구의 가치를 이해하지 못했다.
나치 독일의 과학자 베르너 폰 브라운은, 고다드의 이론을 참조해 V2 로켓을 완성했다.
뉴욕타임스는 고다드의 실험을 보다 진보한 실험과 조사라면서 "17세기의 아이작 뉴턴의 실험 결과를 확인했고, 대기 중에서와 마찬가지로 진공 상태에서도 로켓을 추진할 수 있는 것은 명확하게 확인되었다.
1945년에 후두암으로 사망하기까지 고다드는 자신이 고안·발명한 것들에 대해 214개의 특허를 얻었지만, 내성적이고 소극적이었던 성격 탓에 그의 생전에는 그것들이 주목을 받는 일은 전혀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은 그의 사후에 이루어졌다.
1960년, 미국 정부는 고다드의 모든 특허를 그의 미망인으로부터 100만 달러에 매입했다.
1959년에 설립된 고다드 우주 비행 센터와 《신 스타트렉》에 등장하는 셔틀 크래프트 고다드는 그를 기념하여 명명되었다.
아폴로 11호가 달에 도달했을 때, SF 작가인 아이작 아시모프는 고(故) 고다드를 향해, "고다드야, 우리는 달에 있다"라고 하였다.
고다드는 고등학생 때 우주 여행에 관한 생각들을 정리해서 "우주 탐험"이라는 제목을 붙이고 "Popular Science News" 지에 투고한 적이 있다.
고다드는 당시 비행중인 항공기를 자동으로 안정시키는 방법을 자신이 최초로 제안했다고 믿었음을 훗날 수첩에 기록하였다.
사실 고다드의 제안은 기능적 자이로스코프를 개발하며 돌파구를 찾던 다른 과학자들의 제안과 비슷한 시기에 나온 것이었다.
고다드는 1909년 2월에 처음으로 액체 연료 로켓의 가능성에 대한 글을 썼다.
고다드는 본래 사용되고 있던 화약 로켓과는 상이한 방법을 써서 로켓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했는데 액체 수소를 연료로, 산소를 산화제로 쓰는 방법에 대하여 글을 적었다.
고다드는 그러한 액체 추진제를 이용하면 효율이 50% 정도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했다.
고다드는 다른 과학자들과 그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것을 꺼렸으며, 그의 기술자들과만 일하기를 좋아했다.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에서 로켓을 연구하던 프랭크 말리나(Frank Malina)가 고다드를 1936년 8월에 방문했을 때, 그는 자신의 "액체 추진 로켓 개발"에서 발표된 것 외에는 그의 연구에 대해 논의하기를 주저하였다.
그러나 고다드는 비밀 유지를 고집했다...
비밀의 문제는 한 사람을 쉽게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며 자신은 그것을 모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전 시점에서 테오도어 폰 카르만(Theodore von Kármán)은 말리나가 그의 방문 이후 '매우 열정적'이며, 칼텍은 고다드의 연구 및 특허를 기반으로, 자신들의 액체 추진 로켓을 변화시켰다고 말했다.
말리나는 그가 고다드의 연구소에서 몇 가지 구성 요소를 제외한 모든 것을 보고 고다드는 친절히 대해주었다고 기억했다.
1940년에 고다드와 같이 일하게 된 조지 서튼(George Sutton)은 그와 그의 동료들이 고다드의 일에 대해 듣지 못했으며, 그의 연구에 대한 세부 사항을 알 수 있었더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지 서튼은 고다드의 특허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고 독일 팀의 지식과 지도에 의존한 것이 자신들의 잘못임을 인정하였다.
그는 미국이 그 당시 초기에 독일이나 소련은 특허의 복사본을 가지고 있었는데도 고다드의 특허에 대한 정보를 배포하지 않았다고 기록했다.
(특허청은 세계 대전 중 로켓 특허를 공개하지 않았다.) 그는 고다드 전문가들에게 말했으며, 기사와 논문을 발표하고,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특허를 등록하였다.
하지만 그는 기본 원리에 대해서는 논의하면서도 로켓을 높은 고도로 발사하고 이론을 증명할 때까지 디자인의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않으려 했다.
그러나 그의 비밀 유지 경향은 절대적이지 않았으며, 완전히 비협조적이지도 않았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기 직전에 몇몇 젊은 육군 장교들이 고다드 의 연구를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그의 연구에 대한 자금을 더 이상 마련할 수 없었다.
철저한 관찰 후, 고다드는 독일인들이 자신의 연구를 훔쳤음을 확신했다.
그러나 V-2는 고다드가 만들고 실험했던 가장 성공적인 로켓들보다 훨씬 더 기술적으로 진보되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63년, 로켓의 역사를 회고하며 폰 브라운이 고다드에 대해서 말했다.
하지만 그들은 새로운 길을 열었으며, 대부분의 현대 로켓과 우주 차량들에 사용되는 많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그는 액체 연료를 사용한 고다드의 실험이 '우리의 연구 시간들을 단축시켜 줬고, 그것이 실현되기도 전에 우리에게 V-2의 시대를 마칠 수 있게 해주었다’고 회상했다.
독일인들은 전쟁 전에 고다드의 진보를 지켜보아 왔으며, 거대하고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로켓을 실현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