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글로벌마케팅★MGM★Max Global Marketing

▣오늘의 인물▣ 본문

카테고리 없음

▣오늘의 인물▣

맥스마케터 2024. 4. 26. 06:44
728x90

에르빈 루돌프 요제프 알렉산더 슈뢰딩거(독일어: Erwin Rudolf Josef Alexander Schrödinger, [ˈɛʁviːn ˈʀuːdɔlf ˈjoːzɛf ˌalɛˈksandɐ ˈʃʁøːdɪŋɐ]; 영어 발음: /ʃróudiŋǝr/; 1887년 8월 12일 - 1961년 1월 4일)는 노벨상을 수상한 오스트리아-아일랜드 물리학자로서 양자역학에서 여러 가지 근본적인 결과들을 개발했다.

슈뢰딩거 방정식은 시스템의 파동 함수를 계산하고 시간에 따라 어떻게 동적으로 변하는지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통계역학과 열역학, 유전체 물리학, 색채 이론, 전기역학, 일반 상대성이론, 우주론 등 물리학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많은 저서를 썼고 통일장 이론을 구축하기 위한 여러 시도를 했다.

그의 책 《생명이란 무엇인가?(What Is Life?)》에서 슈뢰딩거는 물리학의 관점에서 생명 현상을 바라보면서 유전의 문제를 다루었다.

슈뢰딩거의 고양이 사고 실험으로도 유명하다.

슈뢰딩거는 폴 디랙과 함께 여러 대학에서 교수로 일생의 대부분을 보내며 양자역학 연구로 1933년에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고, 같은 해에 나치즘에 반대하여 독일을 떠났다.

그는 73세에 결핵으로 빈에서 사망했다.

슈뢰딩거는 1887년 8월 12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아버지 루돌프 슈뢰딩거Rudolf Schrödinger(납포제작자이자 식물학자)와, 어머니 게오르긴 에밀리아 브렌다 슈뢰딩거Georgine Emilia Brenda Schrödinger(빈 공과대학교 화학교수 알렉산더 바우어Alexander Bauer의 딸) 사이에서 외아들로 태어났다.

에르빈 슈뢰딩거는 루터교 가정에서 신자로 자랐지만 그 자신은 무신론자였다.

1906년과 1910년(박사학위를 취득한 해) 사이에 슈뢰딩거는 비엔나 대학교에서 물리학자 프란츠 S.

1911년 슈뢰딩거는 엑스너의 조수가 되었다.

1914년 에르빈 슈뢰딩거는 하빌리타치온(venia legendi)을 취득했다.

1914년에서 1918년 사이에 그는 오스트리아 요새 포병(Gorizia, Duino, Sistiana, Prosecco, 빈)의 임관 장교로 전쟁 작업에 참여했다.

Prof.(ordentlicher Professor, 정교수)가 되었다.

1933년 슈뢰딩거는 나치의 반유대주의를 싫어했기 때문에 독일을 떠나기로 결정한다.

1934년에 슈뢰딩거는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강연을 했다.

1935년 이러한 재직 문제의 와중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 광범위한 서신을 교환한 후, 그는 현재 슈뢰딩거의 고양이 사고 실험이라고 불리는 것을 제안했다.

1938년, 오스트리아 병합 이후에 슈뢰딩거는 1933년 독일에서 도피했고 나치즘에 대한 알려진 반대 때문에 그라츠에서 문제를 겪었다.

그러나 이것은 새로운 새력의 시대를 완전히 진정시키지 못했고 그라츠 대학은 그를 정치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는 이유로 그의 직위에서 해고했다.

같은 해에 그는 아일랜드의 총리(Taoiseach)인 에이먼 데 벌레라-자신이 수학자-로부터 아일랜드에 거주하고 더블린 고등연구소(The Institute for Advanced Studies)의 설립을 돕는 것에 동의해 달라는 개인적인 초청을 받았다.

슈뢰딩거는 오스트리아인으로서 아일랜드와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믿었다.

그는 1948년에 귀화한 아일랜드 시민이 되었지만 오스트리아 시민권도 유지했다.

그는 통일장 이론의 탐구를 포함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해 약 50개의 추가 출판물을 저술했다.

왓슨의 회고록, 《DNA, 생명의 비밀(the Secret of Life)》에 따르면 슈뢰딩거의 책은 왓슨에게 유전자 연구에 영감을 주었고 1953년 DNA 이중 나선 구조를 발견하게 되었다.

유사하게, 프랜시스 크릭은 자서전 책 《얼마나 미친 추구인가(What Mad Pursuit)》에서 어떻게 유전 정보가 분자에 저장될 수 있는가에 대한 슈뢰딩거의 고찰에 의해 자신이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 설명했다.

슈뢰딩거는 1955년 은퇴할 때까지 더블린에 머물렀다.

세계 에너지 회의(World Energy Conference)의 한 중요한 강의에서 그는 원자력에 대한 회의론 때문에 원자력에 대한 연설을 거부하고 대신 철학적 강의를 했다.

이 기간 동안 슈뢰딩거는 파동-입자 이중성에 대한 주류 양자역학의 정의로부터 돌아섰고, 파동 아이디어 단독(wave idea alone)을 촉진하여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슈뢰딩거는 결핵을 앓았고 1920년대에 여러 차례 아로자의 요양소에 머물렀다.

그는 안니를 미망인으로 남겨두고 오스트리아 알프바흐(Alpbach)에 있는 가톨릭 공동묘지에 묻혔다.

1920년 4월 6일, 슈뢰딩거는 안네마리 (아니) 베르텔Annemarie (Anny) Bertel과 결혼했다.

마치는 오스트리아 동료의 아내였고 슈뢰딩거는 1934년 그녀와 딸을 낳았다.

슈뢰딩거는 3월을 위한 비자를 얻는 데 개인적으로 에이먼 데 벌레라 아일랜드의 총리에게 편지를 썼다.

슈뢰딩거는 자신이 성적으로 학대한 아이들을 포함하여 성적 연락에 대한 기록을 에페메리다(Ephemeridae)라고 하는 일기에 기록했는데, 이 일기에서 그는 "십대 소녀들의 순수함이 그의 타고난 천재성과 이상적으로 어울린다는 이유로 10대 소녀들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슈뢰딩거는 39세의 나이에 14세의 "이티Ithi" 융거Junger를 가르쳤다.

존 그리빈이 2012년 슈뢰딩거의 전기에서 설명했듯이, "수학뿐만 아니라 수업에는 '적당한 양의 애무와 껴안기'가 포함되었고 슈뢰딩거는 곧 자신이 이티와 사랑에 빠졌다고 스스로 확신했다." 슈뢰딩거는 융거에게 그녀가 임신하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했고 17세에 그녀를 유혹했다.

슈뢰딩거는 곧 그녀를 떠나 다른 목표물로 이동했다.

카를로 로벨리는 그의 저서 《헬골란트(Helgoland)》에서 슈뢰딩거가 "항상 많은 관계를 한 번에 유지했으며 사춘기 이전의 소녀들에 대한 그의 매력을 숨기지 않았다.

분명히 그녀의 삼촌이자 수학자이자 신부인 파드라그 드 브룬 Pádraig de Brún은 슈뢰딩거에게 더 이상 그녀를 쫓지 말라고 충고했고, 슈뢰딩거는 나중에 그의 일지에 그녀가 그의 "짝사랑" 중 하나라고 썼다.

월터 무어의 과학자 전기는 여성에 대한 슈뢰딩거의 태도가 "본질적으로 남성 우월주의자의 태도"라고 설명했다.

슈뢰딩거의 손자와 그의 어머니는 무어의 비난에 불만이 있었고 전기가 출판되자 그들의 가족은 그와의 연락을 끊었다.

2021년 《아이리시 타임스》 기사에서 슈뢰딩거의 연쇄 학대 패턴은 논문에서 "그 용어의 널리 이해되는 의미에서 소아성애자의 프로필에 맞는 행동"으로 식별되었다.

트리니티 칼리지 (더블린) 물리학과는 2022년 1월에 1990년대부터 슈뢰딩거의 이름을 붙인 강의실을 그의 성적 학대 이력을 고려하여 이름을 바꿀 것을 권장하고 과학자의 사진을 삭제하고, 동명의 강의 시리즈의 개명이 고려될 것이다.

일찍이 슈뢰딩거는 전기 공학, 대기전기학 및 대기 방사능 분야에서 실험을 했지만 대개는 그의 전 선생님인 프란츠 엑스너와 함께 연구했다.

1912년 슈뢰딩거는 《전기와 자기의 핸드북(Handbook of Electricity and Magnetism)》 편집자의 요청에 따라 '디일렉트리즘(Dieelectrism)'이라는 제목의 소논문(article)을 작성했다.

같은 해 슈뢰딩거는 관측된 대기의 방사능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방사성 물질의 높이 분포에 대한 이론적 추정치를 내놓았고 1913년 8월 지하메(Zeehame)에서 여러 실험을 수행하여 그의 이론적 추정치와 빅토르 프란츠 헤스Victor Franz Hess의 추정치를 확인했다.

이 작업으로 슈뢰딩거는 1920년 오스트리아 과학 아카데미(Austrian Academy of Sciences)의 하이팅거상(Haitinger-Preis)를 수상했다.

1919년 슈뢰딩거는 결맞음에 대한 마지막 물리적 실험을 수행한 후 이론 연구에 집중했다.

경력의 첫 해에 슈뢰딩거는 막스 플랑크,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닐스 보어, 아르놀트 조머펠트 등의 연구에서 발전된 구 양자 이론의 아이디어를 알게 되었다.

이 지식은 그가 이론물리학의 몇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당시의 오스트리아 과학자는 아직 고전 물리학의 전통적인 방법과 결별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원자론과 스펙트럼 이론에 관한 슈뢰딩거의 첫 번째 출판물은 1920년대 초부터 조머펠트와 볼프강 파울리와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고 독일로 이주한 후에야 나타나기 시작했다.

1921년 1월 슈뢰딩거는 알칼리 금속 스펙트럼의 일부 기능에 대한 전자 상호 작용의 보어-조머팰트 효과의 틀에 관하여 이 주제에 대한 첫 번째 소논문을 마쳤다.

그에게 특히 관심을 끈 것은 양자 이론에 상대론적 고려 사항을 도입한 것이었다.

양자 궤도가 특정 기하학적 특성과 관련되어 있음이 밝혀진 이 연구는 파동 역학의 일부 특징을 예측하는 중요한 단계였다.

같은 해 초에 그는 빛 양자 가설과 에너지 및 운동량에 대한 고려를 기반으로 스펙트럼 선에 대한 상대론적 도플러 효과의 슈뢰딩거 방정식을 만들었다.

1926년 1월, 슈뢰딩거는 《물리학 연보》에 파동 역학에 대한 "고유값 문제로서의 양자화 (Quantisierung als Eigenwertproblem)" 논문을 발표하고 현재 슈뢰딩거 방정식으로 알려진 것을 제시했다.

이 논문에서 그는 시간-독립 시스템에 대한 파동 방정식의 "유도"를 제공하고 그것이 수소-유사 원자에 대한 올바른 에너지 고유값을 제공함을 보여주었다.

이 논문은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업적 중 하나로 보편적으로 찬사를 받았으며 양자역학, 그리고 실제로 모든 물리학 및 화학의 대부분의 영역에서 혁명을 일으켰다.

양자 조화 진동자, 강체 축차(rigid rotor) 및 이원자 분자 문제를 해결하고 슈뢰딩거 방정식의 새로운 유도를 제시한 두 번째 논문이 단 4주 후에 제출되었다.

이 시리즈의 네 번째 논문은 산란 문제와 같이 시스템이 시간에 따라 변하는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슈뢰딩거는 자신의 이론을 "파동 역학"이라고 언급하는 양자 이론의 의미에 완전히 편하지 않았다.

그는 양자역학의 확률 해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는데, 말하기를: "나는 그것을 싫어하고, 내가 그것과 관련된 적이 있어서 미안하다." (그는 양자역학에 대한 코펜하겐 해석을 조롱하기 위해 슈뢰딩거의 고양이 역설이라는 유명한 사고 실험을 고안했고, 또한 그는 학생들에게 화가 나서 불평하기를 "이제 빌어먹을괴팅겐 물리학자들은 그들의 똥같은 행렬 요소를 계산하기 위해 내 아름다운 파동 역학을 사용한다.“라고 했다고 한다.)

양자역학에 대한 그의 연구에 이어 슈뢰딩거는 일반 상대성이론의 기본 틀 내에서 중력, 전자기력 및 핵력을 통합하는 통일장 이론을 연구하는 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의 확장된 서신으로 작업을 수행했다.

1947년 그는 왕립 아일랜드 아카데미(Royal Irish Academy)의 연설에서 "아핀장 이론(Affine Field Theory)"이라는 결과를 발표했지만 아인슈타인은 그 발표를 "예비적(preliminary)"이라고 비판했고 원하는 통일 이론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통일에 대한 시도가 실패하자 슈뢰딩거는 통일 연구를 포기하고 다른 주제로 눈을 돌렸다.

슈뢰딩거는 심리학, 특히 색 지각과 측색(독알어: Farbenmetrik)에 강한 관심을 보였다.

"Theorie der Pigmente von größter Leuchtkraft", Annalen der Physik, (4), 62, (1920), 603–22(가장 높은 광도를 가진 안료 이론)

"Grundlinien einer Theorie der Farbenmetrik im Tagessehen", Annalen der Physik, (4), 63, (1920), 397–456; 481-520(일광 시력을 위한 색 측정 이론의 개요)

MacAdam 편저, MIT Press(1970) 및 《현대 주석과 함께 번역된 에르빈 슈뢰딩거의 색채 이론 (Erwin Schrödinger’s Color Theory, Translated with Modern Commentary)》, 케이스 K.

슈뢰딩거는 철학에 깊은 관심을 가졌고,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와 바뤼흐 스피노자의 작품에 영향을 받았다.

어떻게 당신의 세계와 내 세계가 같습니까?

슈뢰딩거는 타트바마시(Tat Tvam Asi)의 아이디어에 대해 공감을 표하며 "당신은 그녀와 하나이고 그녀는 당신과 하나라는 확신을 가지고 어머니 대지(Mother Earth) 위에 몸을 뻗어서 땅에 납작 엎드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슈뢰딩거는 "의식은 물리적인 용어로 설명할 수 없다.

슈뢰딩거는 "양자역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여러 인물 중 한 명이다.

달의 뒷면에 있는 큰 분화구 슈뢰딩거는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에르빈 슈뢰딩거 국제수리물리학연구소(Erwin Schrödinger International Institute for Mathematical Physics)는 1993년 빈에 설립되었다.

슈뢰딩거의 초상화는 두번째로 높은 액면가인 1983-97년 오스트리아 1000실링 지폐 디자인의 주요 특징이었다.

아일랜드 리머릭에 있는 리머릭 대학교(University of Limerick)의 한 건물은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고, 베를린 아들러쇼프(Adlershof)에 있는 '에르빈 슈뢰딩거 센터'(Erwin Schrödinger Zentrum) 그리고 프랑스 프레베생(Prévessin) CERN의 슈뢰딩거 루트(Route Schrödinger)도 마찬가지이다.

슈뢰딩거는 또한 트리니티 칼리지 더블린에 그에게 헌정된 강의실을 갖고 있다.

2022년 1월, 물리학과의 학과장은 슈뢰딩거의 "여성과 아동을 성적으로 학대한 역사"로 인해 슈뢰딩거 강의실 이름을 삭제하라는 권고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013년 슈뢰딩거의 126번째 생일은 구글 두들로 축하되었다.

슈뢰딩거 방정식의 공식화로 노벨 물리학상 (1933), 폴 디랙과 공유

오스트리아 과학 아카데미의 에르빈 슈뢰딩거상 (1956)

과학과 예술을 위한 오스트리아 훈장 (1957)

슈뢰딩거의 고양이는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또한 다음을 참고: 에르빈 슈뢰딩거의 이름을 딴 것들의 목록.

The List of Erwin Schrödinger's publications Archived 2019년 10월 29일 - 웨이백 머신 compiled by Auguste Dick, Gabriele Kerber, Wolfgang Kerber and Karl von Meyenn

Gribbin, John (2012).

Erwin Schrödinger and the Quantum Revolution.

Schrödinger – Life and Thought.

Moore, Walter John (1994).

Moore, Walter John (1994).

A Life of Erwin Schrödinger.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Erwin Schrödinger and others on Austrian banknotes

Encyclopædia Britannica article on Erwin Schrödinger

에르빈 슈뢰딩거 - Nobelprize.org  with his Nobel Lecture, 12 December 1933 The Fundamental Idea of Wave Mechanics

Schrödinger's interest in Vedanta]

Schrödinger Medal of the World Association of Theoretically Oriented Chemists (WATOC)

Annotated bibliography for Erwin Schrödinger from the Alsos Digital Library for Nuclear Issues

(이탈리아어) Critical interdisciplinary review of Schrödinger's "What Is life?"

Newspaper clippings about 에르빈 슈뢰딩거 in the 20th Century Press Archives of the ZBW

Schrödinger in Oxford by Sir David C Clary  , World Scientific, 2022

O’Connor, John J.; Robertson, Edmund F.